자궁적출술은 말그대로 자궁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자궁 경관, 난소, 나팔관, 기타 주변 구조물들의 제거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번글로 더 자세한 정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hysterectomy 자궁적출술
배꼽과 하복부에 지름 1cm 정도의 구멍을 2~3개정도 뚫은 후 그 안으로 복강경이라는 기구를 집어 넣어서 들여다 보면서 수술하여 자궁을 절제하는 수술 입니다. 이 수술의 경우 흉터와 출혈이 거의 없고 어느연령대나 수술이 가능하며 회복기간이 짧은 것이 장점입니다.
그러나 자궁내막증이 심하여 장 유착 이나 다른 장기와의 유착이 심한 경우에 자궁근종의 크기가 지나치게 큰 경우에는 복강경을 통하여 수술을 진행하기 어렵습니다.
hysterectomy 적응증
자궁 경부암, 자궁 내막암, 자궁근종, 자궁선근종이 지나치게 크거나 주변 장기들을 압박하는 경우, 자궁근종의 크기가 갑작스럽게 커지거나 심한 자궁 출혈이 지속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hysterectomy 주의사항
복강경 수술의 경우 뱃속에 이산화탄소를 주입하기 때문에 수술 후 횡경막이 자극되어 가슴이나 어깨 등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몸안의 이산화탄소는 2~3일ㄹ 뒤면 저절로 흡수됩니다.
복강경술이 삽입되었던 배꼽 부위에 압통이 생기거나 복부테 멍이 들 수 있습니다. 샤워시에 수술부위인 배꼽에 물이 고여서 문제가 되지 않도록 건조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일상생활을 대개 2~4주 후에 가능하고 성생활은 약 4~6주 후에 권고 하고 있습니다. 4주까지는 질안에 무엇을 삽입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일ㄹ , 과다한 육체운동은 하지말아야 합니다.
자궁 적출술의 단점은 환자가 아이를 가질 수 없으며 , 장기간 영향을 미칠 뿐 만 아니라 수술 적 위험도 있기에 권고하는 사항입니다. 이 부분 꼭 알고 계시길 바라며 소중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