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맨발걷기효능 , 얼마나 좋을까?
    카테고리 없음 2022. 9. 11. 17:26
    반응형

    맨발걷기효능 , 얼마나 좋을까?

     

     

    맨발걷기 지압이론


    지압은 고대 이집트에서 의학적으로 사용한 바 있는 오랜 시간 검증된 민간요법 중 하나입니다. 1900년대에 이르러 미국 월리엄 박사가 신체 특정 부분을 자극하면 그 지점과 연결된 신체부위가 특정 반응을 일으킨다는 연구를 하며 체계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발은 제2의 심장으로 불리는데 신체 각 장기의 신경이 가닥가닥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신발을 벗고 흙과 모래를 걸으면 지표면의 돌출부와 굴곡을 맨발이 오롯이 받아들이게 되고  발바닥이 지면의 다양한 마찰을 일으키면서 그 자극들이 반사구에 전달되며 신체 곳곳에 이로운 효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입니다. 신체 스트레스 감소는 물론 소화기관 활성화, 뇌 활성화 등 신체 전반적으로 유익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맨발걷기 아치이론

     


    사람의 발은 중간 안쪽이 옴폭하게 들어간 아치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이 부분이 편편한 사람에게 소위 ‘평발’이라 표현하기도 하는데 발바닥의 아치는 탄력적으로 설계되어 신체 피로도를 풀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국내 맨발 걷기의 효시라 할 수 있는 박동창 씨는 맨발 걷기를 통해 이 아치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표현하였습니다. 사람이 신발을 신음으로써 이 아치 효과를 누릴 수 없지만 맨발로 걷게 된다면 아치효과를 누릴 수 있어 건강에 이롭다는것입니다.

    맨발걷기 효능



    맨발걷기가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다리근육을 많이 이용하게 되어 운동효과가 높습니다. 그런데 또다른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맨발로 걷는것이 혈액순환 뿐만 아니라 염증, 면역반응, 상처의 치유, 만성염증 및 자가 면역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2015년 3월 미국연구팀이 맨발이나 손등의 신체가 지구표면과 직접적으로 접촉을 하게 되면 염증, 면역반응, 상처치유, 만성염증 및 자가면역질환의 예방 또는 치유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아내었습니다.



    맨발걷기 유의할점



    맨발로 걷다보면 발바닥의 자극이 지속되기 때문에 오히려 피로가 가중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30분 이상 맨발로 걷는것은 삼가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체중이 발바닥에 실리게 되어 발에 상당한 충격이 가게 되는데, 이로인하여 골절이나 여러가지 손상 위험이 높습니다. 따라서 발바닥에 날 수 있는 상처나 골절에 주의해야 하며 특히 습관성 염좌, 발목 손상, 퇴행성 관절염, 혈액순환 장애, 당뇨 등의 환자는 맨발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널스해삐쮸였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