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통풍약 의 종류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할게요! 통풍약에는 발생예방으로 복용하는것, 발작예방으로 복용하는 것 등 같은 통풍약이더라도 자세한 쓰임이 천지차이입니다. 이번글로 구별하여 부작용과 함께 약 특징 간단히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통풍약 콜치신, 콜히신
통풍 발작 예방 약으로 0.6MG 한알을 하루에 1~2회정도 복용해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복용량을 증가할 수 있으며 하루에 1.2mg 이상은 복용하지 않습니다. 음식이랑 상관 없이 복용하도록 하고 만약 콜치신 성분에 대하여 알레르기가 있다면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흔한 부작용으로 구토 , 설사, 위장장애, 메스꺼움, 근육동통, 멍, 출혈, 무기력함, 발톱, 입술 창백해짐이 있습니다. 심각한 부작용이 생긴다면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와 상담을 실시해야 합니다.
통풍약 알리푸리놀
알리푸리놀은 통풍 발작을 예방하는 약이기 때문에 꾸준히 지속적으로 복용을 해야 합니다. 통풍 발작이 벌써 발생하고 치료 목적으로 쓰는 약이 아니므로 통풍 발작이 시작하였다면 다른 약을 시도해야 합니다. 식사 후 보통 한알을 하루에 한번이나 두번 정도 복용하도록 합니다. 되도록이면 매일 같은 시간대에 복용하도록 하고 약 효과가 완전히 나타나기 위해서는 몇 개월 이나 그 이상 시간이 걸리실 수 있습니다. 흔한 부작용으로 위장장애, 어지러움 , 설사등이 있으며 발진, 소변볼때 통증이 있거나 입술이나 입이 붓거나 갑자기 체중이 감소한다면 심각한 부작용으로 분류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알리푸리놀 복용하는 사람의 25~30% 간 기능이 손실되기 때문에 3개월에 한번씩 간 기능 검사를 하도록 합니다.
통풍약 페북소스타트
페북소스타트는 통증 발작을 예방하는 약이기에 꾸준히 복용을 해야 합니다. 통증 발작이 벌써 발생하고 치료목적으로 사용하는 것 아니므로 통증 발작이 시작 했다면 다른 약을 써야 합니다. 복용하는데 간 기능이나 신장 기능에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다른 약에 비항 이는 심장과 관련이 깊어 사망에 이르는 위험도가 더 높습니다. 본인이 심장질환,뇌졸중 , 심장마비의 경험이 있다면 꼭 의사에게 말해야 하며 복용 중 심장질환의 중상인 호흡곤란, 가슴통증, 어지러움, 무감각해짐, 어눌한 말투, 시야흐림과 같은 경험이 있다면 의사와의 상담을 진행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