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손톱은 보통 매끈하고 연한 살색을 띄며 자라난 부분은 흰색을 띕니다. 손톱색이 달라지거나 모양이 울퉁불퉁해지는 등 평소와 다르다면 건강상태에 이상이 생긴건지 의심할 수 있는데, 만약 현재 나의 손톱색깔이 평범하지 않고 변해있다면 위험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이번글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톱 검은세로줄은?
손톱은 건강이상 신호를 점검해볼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있습니다. 손톱이 잘 깨지면 갑상선기능항진증, 울퉁불퉁해지면 건선을, 흰색이나 푸른색으로 변하게 되면 호흡기와 간 질환을 , 보락색 얼룩이 보이면 혈관염을 알려주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외에 특징적인 손톱변화 중 하나가 바로 손톱에 생긴 검은색 세로줄입니다. 대부분은 단순 색소침착이나 상처에 의한 것일 수 있으나 간혹 흑색종이라는 악성암을 의미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손톱에 검은색 세로줄이 생긴 이유는?
첫번째는 단순 상처에 의한 색소침착입니다.
손톱에 상처가 나고 치유되는 과정에서 색소 침착을로 검은색 세로줄이 보일 수 있기에 이전에 상처각 난적이 있는지부터 점검해보도록 합니다.
두번째는 임신입니다.
임신부의 90% 이상이 호르몬 변화 등으로 과다색소침착을 경허하고 이는 정상적인 과정입니다. 외음부, 유두, 겨드랑이 등 피부색은 더 짙어지고 전신의 피부는 주근깨, 기미, 갈색반점 등도 잘 생기며 이런 변화는 손톱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손발톱이 얇아져서 가벼운 외상에도 잘 부서지며 상처가 잘 생기는 편입니다.
세번째는 흑색종입니다.
손톱에 생긴 검은색 세로줄은 흑색종이라는 암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감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검은색 세로줄이 손발톱 주의로 확장되거나 세로줄의 경계가 흐려지면서 넓게 퍼지는 경우 한개의 손발톱에만 생기는 경우, 통증이나 염증이 있는 경우, 손발톱 밑으로 혈액이 보이는 경우 가족력이 있는 경우 악성 흑색종이 의심되기에 조직검사가 필요할 수 있게 됩니다.
이상 손톱 검은세로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손톱은 영양섭취에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 신체 부위입니다. 꾸준한 관리가 없으면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는데요 이번글로 손톱 세로줄에 대한 원인들 제대로 알아보셨을 거라 생각들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