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명 관장으로 항문을 통하여 직장과 결장으로 액체를 주입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액체로 인하여 부피가 증가하여 창자의 하부가 급격히 팽창되며 종종 매우 불편한 복부 팽창, 강력한 연동운동, 경련, 극도의 위급한 느낌과 창자 하부측의 완전한 배설을 일으키곤 합니다. 이는 잘못 반응할 경우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enema 치료 목적은?
보통 변비나 유분증과 같은 의료적으로 특수한 상태에서 치료로 쓰입니다. 또한 의료용품 혹은 마약류를 투여하기 위하여 활용되곤 하며, 정맥주사로 수분 보충이 불가능할 경우 수분 보충법으로 쓰입니다. 그러나 의학 용도뿐 만 아니라 이따금씩 가정용 혹은 즐기는 목적으로 이용되나 관장을 많이 할경우에는 역시나 내성이 생겨 뛰어난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습니다.
병원 enema 수행방법은?
글리세린과 37도 정도되는 물을 1대1로 섞어서 50cc enema 시린지에 담아줍니다. 시린지에 rectal tube를 연결하여 튜브를 10cm 정도 항문에 삽입하는데 안전을 위하여 멸균 젤을 묻혀줍니다. 심즈 체위가 항문이 잘 이완되면서 적용되기 쉬우실겁니다.
용액을 넣을때는 천천히 환자의 상태를 살펴보시면 진행해주시고 불편감이 있다면 잠시 쉬었다가 다시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용액을 다 넣은 경우 항문을 막은 후 뽑아 내며 10~15분 정도 변을 참을 수 있게 교육을 드리도록 합니다.
Enema는 가정이나 병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의료처치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변이 몸안에 오래 머물다보면 이상 증상이 나타나곤 하는데 이번글로 enema의 활용 목적 제대로 알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