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감잎차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감잎차는 감나무 잎을 물에 달여서 만든 차를 의미합니다. 보통 6월에서 8월ㄹ사이 감나무에서 잎을 채취하여 말려서 만듭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강릉지역이 감나무가 잘 자라며 엽록소가 풍부하여 감잎차 제조에 적합합니다. 이번글로 우리몸에 어떤 효능을 보이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잎차 효능은?
면역령 강화
감잎차는 비타민 C는 레몬에 20배로 풍부하여 각종 질병과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어 우리 몸을 보호 하여 감기 예방 등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뼈 건강
감잎차에 풍부한 칼슘과 뼈와 관절을 튼트하게 보호하여 중장년층의 골다공증 예방뿐 아니라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형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함암 및 노화 예방
감잎차에 함유된 천연 항산화제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감잎차의 타닌 성분은 붓기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감잎차에 베타카로틴 성분이 폴리페놀 성분이 체내 쌓인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강력한 항암작용으로 위암 등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숙취
감잎차는 숙취해소에도 좋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특히 감잎차의 탄닌 성분 덕분입니다. 또한 감잎차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숙취를 해소하고 몸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감잎차 부작용은?
감잎차에 풍부한 탄닌 성분은 설사를 멎게 합니다.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변을 굳게 하여 변비를 유발하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감잎차의 탄난은 철분과 잘 결합한다고 합니다. 이로인하여 철분 결핍성 빈혈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감잎차 마시는 방법은?
감잎차를 마시는 방법으로는 싱싱한 감잎을 개끗이 닦아 뜨거운 물을 잠깐 데치거나 찌도록 합니다.
그늘에 말린 후 잘게 썰어 사용합니다. 감잎차를 우릴때는 80도 정도의 물에 감잎차 1~2 티스푼을 넣습니다. 2~4분 정도 우려 마시면 됩니다. 재차 우릴대, 비타민 C 함량이 가장 높기에 2~3번 우려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 1l 감잎차 10g 정도를 옅게 우려서 식수대용으로 마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