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글은 복부 초음파 비용 및 여러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복부 초음파 검사는 내과 진료의 청진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복부에서 일어나는 모든 종류의 불편한 증상이 있을 시 복부초음파를 진행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글로 자세한 비용 및 방법 , 언제 진행하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부초음파 검사
복부초음파는 크게 상복부와 하복부 검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중 간, 담낭, 담관, 췌장 등 장기를 볼 수 있는 상복부 초음파 검사를 많이 진행하곤 합니다.
복부초음파 언제 시행할까?
검강검진 시 복부초음파 검사를 받기도 하며, 상복부 통증이 느껴지겨나 음식을 섭취하고 소화불량이 느껴질 때 하곤 합니다. 또한 간기능 검사에서 소견이 좋지 않거나 혈액 검사 시 간암 수치 혹은 췌장암 수치가 급격히 상승할 때 진행하기도 합니다.
또는 전신증상, 어지럼증, 피로감, 체중감소 등 복부와 관려이 없을 때도 복부 안에 장기의 질환의 증상일 수도 있기에 복부초음파를 진행하곤 합니다.
복부초음파 진단
상복부 초음파로는 간장, 췌장, 담도계 , 비장, 신장, 위장관, 복막 이상 징후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는 복부초음파로 비만도도 체크가 가능합니다. 지방간이나 만성 간염, 간암, 혈관종, 간경변등, 담관확장, 담낭결석, 담관용종, 췌장염, 담도암, 췌장암 등등의 질환을 진단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복부 초음파 검사 단점
복부에 있는 장기에서 소장 , 위 , 대장의 경우 건강검진 초음파를 통해서 정확한 검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장기들의 경우 내부에 공기를 갖고 있으며, 초음파가 공기와 고형 물질 사이 경계에 다 반사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큰 덩어리가 있건 장벽이 심하게 두꺼워졌다면 초음파검사에서 단번에 이상징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대장암, 위암, 장관폐쇄, 소장 종괴, 충수염 등이 발견 될 수 있습니다.
복부 초음파 비용
병원마다 상이하나 5만원에서 8만원 정도로 다른 검사보다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컴퓨터 단층 촬영 , 자기 공명 영상 보다는 비용 부담이 덜합니다. 복부 초음파 검사에서 질환이 있거나 의심이 되어서 시행하는 경우 연 1회 건강보험이 적용되곤 합니다.
만약 본인 희망으로 건강검진으로 진행하는 초음파 검사나 급여 인정 횟수 이외 시행하는 검사는 비급여거나 선별검사로 의료기관마다 가격은 상이하니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복부 초음파 검사 방법은?
검사 받기 전 6~10시간 정도의 금식이 필요하며 꽉기는 옷보다는 편안한 옷을 추구합니다. 그리고 검사일이 확정이 되면 장내 가스를 증가시키는 행동을 피하도록 합니다. 검사 전날 소화가 잘되는 죽 혹은 미음 등으로 가볍게 식사를 합니다.
이상 복부 초음파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복부초음파는 여러가지 질환을 초기에 알아볼 수 있는 검사 방법 중 하나입니다. 생각보다 유용하고 간단한 방법에 속하기에 평소 속이 불편하신 분들이나 통증을 동반한다면 위와 같이 복부초음파 검사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