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멸균생리식염수에 대해서 공부해볼거예요 의료진이라면 멸균생리식염수에 대해 어떠한 의료적인 처치를 할때 쓰이는 용액 중 하나인데 일반인들에게도 쓰일 때가 종종 있습니다. 혹시 집에서 유통기한 다되가는 멸균생리식염수가 있다면 이번글을 통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멸균생리식염수
멸균 생리식염수는 염도가 0.9%로 체액과 동일한 농도의 멸균된 염화나트륨 용액을 말하며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멸균생리식염수는 보존제가 전혀 들어있지 않아야 하며 관류, 세정, 함수, 코나 상처세척에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멸균생리식염수 사용법
1. 피부관리용
팩이나 피부 진정용도로 사용하는 제품은 일회용으로 휴대하기가 편하며 사용도 간편하여 여행이나 충장 시에 일정에 맞게 가져가면 좋습니다. 사용할때는 한개씩 떼어내어 뚜겅을 따고 화장솜에 적셔 얼굴에 올려주면 됩니다. 피부가 조금씩 푸석한 느낌이 들면 하나더 추가하여 더욱 촉촉한 느낌을 살릴 수 있습니다.
2. 코세척용
보존제를 전혀 추가하지 않는 멸균 생리식염수라서 코세척은 물론 양치등에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식염수 입니다. 또한 크린클 코 세정기는 그립감이 매우 뛰어나며 사용감이 편리한 가정필수품입니다. FDA 인정을 받은 안전한 소재를 사용하였으며 환경호르몬이 검출되지 않은 제품으로 위생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안전한 제품이라고 합니다.
멸균생리식염수 부작용
울혈성심부전, 부종, 산증, 혈청전해질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투여기술과 관련하여 발열, 주사부위의 감염, 국소통증 또는 반응, 정맥자극, 주사부위로부터 이르는 정맥혈전증 또는 정맥염, 혈관밖유출, 과다혈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상반응이 나타나시면 투여의 중단, 환자의 평가, 적절한 처치를 실시해야 하며 필요시 검사를 위해 잔여액을 남겨두도록 합니다.
이상 멸균생리식염수에 대하여 알아보았어요. 병원에서 상처치료할때 , 석션할때, 그외의 간호행위할때만 쓰이는 것이 멸균생리식염수가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쓰이고 있었습니다 ㅎㅎ 이번글을 통해서 집에 멸균생리식염수가 있다면 ! 멸균생리식염수의 활용을 다시 알아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