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PTBD 적응증, 세척방법에 대하여 알아볼 예정입니다. PCD 와 다르게 비슷하지만 차이가 있는 역할이 있는데 이번글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TBD 의학용어
PTBD는 경피적간담관배액술입니다. 쉽게 해석해보면 PTBD는 피부에서 간을 경유하여 담즙을 배액한다는 뜻입니다. 담즙을 지속적으로 몸밖으로 배출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PTBD 적응증
이 배액술의 목적은 담도와 담석증, 담도내 폐쇄성 질환의 경우 답증 배출 이상으로 황달 및 담도염의 우려가 있을 시 피부를 통하여 바로 담관을 천자하여 백액을 함으로써 악성 폐쇄성 황달이나 양성 담관의 보존적 치료 혹은 수술 전 일시적인 감압을 목적으로 하는 시술을 의미합니다.
PTBD 배액관 세척방법
배액관이 먼저 막히지 않도록 날마다 멸균 생리식염수 5~10cc를 이용하여 의사의 처방대로 하루 한번에서 세번 세척하도록 합니다.
먼저 손위생을 실시합니다. 생리식염수를 열어 10cc 주사기에 재어 놓습니다. 비닐 장갑을 착용한 후 세척부위의 뚜껑을 연 후 포비돈 스틱으로 한번 닦도록 합니다. 주사바늘 부위를 제거한 뒤에 주사기를 세척부위에 끼운 후 쓰리웨이를 잠그도록 합니다. 생리식염수 10cc를 천천히 주입하고 주입액을 다시 잡아당기지 않도록 합니다. 쓰리웨이를 다리 배액 할 수 있도록 돌려 놓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액체가 삽입 후에도 나오지 않는다고 주사기로 잡아당기거나 뽑는 행위는 해서는 안됩니다.
이상 PTBD에 대하여 알아보았어요. PTBD의 경우 급성담낭염일 때 많이 사용하곤합니다. 담낭안에 고름이 생겨 염증이 발생하여 담낭이 부풀어 오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다른 합병증이 생길 수 있기에 그런 합병증을 방지하기 위하여 시행하곤 합니다. 이번글이 유익하게 도움되는 글이였길 바라며 긴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