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DH 의학용어 외상성 경막하 출혈 증상 , 원인 , 진단 알아볼게요.
    의학용어 2023. 4. 24. 19:52
    반응형


    안녕하세요!

    투잡하는 간호사입니다 ㅎ

    오늘은 SDH 의학용어에 대하여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응급실이나 중환자실에서 근무하는 신규의료진선생님은 이번글을 읽어보시고 도움되는 정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SDH 외상성 경막하 출혈

     



    교통사고와 같은 외부 충격으로 인하여 발생합니다. 뇌를 둘러싸고 있는 경막 안쪽 뇌혈관이 터지게 되면 뇌와 뇌 바깥쪽 경막사이에 피가 고이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경막하 혈종의 경우 뇌를 압박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긴급한 질환에 해당됩니다.



    SDH 원인

     



    대부분 직접적인 충격으로 발생합니디ㅏ. 뇌와 경막사이의 혈관이 파열되면서 발생합니다. 젊은 사람들의 경우 무리한 운동, 교통사고, 폭행등에 의하며 노인의 경우에는 낙상, 영유아는 학대나 폭행의 경우 해당이됩니다.

     

    SDH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두통, 경련, 시야장애, 언어장애에 속합니다. 출혈 초기에는 인지기능이 저하되며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으며 자꾸 잠을 자려는 모습을 보입니다. 출혈이 계속되어 뇌압니 증가하면 의식장애가 악화되고 반신마비 동공확대, 혼수상태,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반면 출혈이 가볍고 뇌압상승등의 이상이 없는 경우 의식장애 없이 두통만 호소하기도 합니다.

     

    SDH 진단

     



    외상성 경막하 출혈은 가장 먼저 혈압과 맥박을 측정하여 제일 먼저 살펴봅니다. 시야와 안구 빛 반응을 살피며 반사기능과 균형감각, 언어기능과 기억력순으로 살펴봅니다. 판단의 경우 출혈의심이 되면 바로 CT를 찍게 되며 뇌의 출혈이 어느정도 되는지 양, 위치등을 알아보게 됩니다.


    이상 SDH 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경막하 출혈이라고 하여 모두 수술을 하지는 않고 경과를 지켜보는 경우도 존재하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것 같습니다. 하지만 머리를 세게 부딪친경우 뭔가 평소와 다른 증상이 나타난다면 꼭 응급실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