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의학용어 PVC에 관하여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PVC 용어는 의료진이라면 낯설지만 자주 접하는 용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이번글로 정확히 알고 넘어가봅시다!
< 목차 >
의학용어 PVC
의학용어 PVC 특징
의학용어 PVC 치료
의학용어 PVC
조기심실수축은 심실의 정상수축이 나타나기전에 심실수축이 먼저 일어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는 부정맥이 가장 흔합니다. 원인은 기질성 심장병 환자에서도 흔하게 나타나나 담배, 홍차, 커피, 알코올의 과량 섭취 시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장 질환이 없으며 조기심실 수축으로 인한 증상이 없다면 치료가 필요는 없으며 꼭 필요한 경우에는 항부정맥제를 이용하여 치료하곤 합니다.
의학용어 PVC 특징
심박동수는 60~100회이며 p파가 보이지 않습니다. QRS파가 넓어지고 변형이 되며 심실에서 시작된 수축 자극이 심방까지 도달하지 못하기에 동방결절은 그 자체의 리듬을 유지합니다.
그결과 심실 조기수축 후에 보상 휴지기를 갖습니다. 한마디로 심실 조기 수축 과 그 다음 정상박동에 소요되는 시간은 두번의 정상박동에 소요되는 시간과 동일하게 됩니다. 리듬자체는 조기수축의 박동을 제외하면 규칙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의학용어 PVC 치료
심실 조기 수축의 경우 치료가 필요없으나 급성 심근경색증과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에 리도카인과 산소를 투여하고 심장모니터를 연결하여 상세히 관찰해야 합니다.
이상 의학용어 PVC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PVC의 경우 심장의 다른 질환이나 고혈압 , 약물, 흡연등으로 발병될 수 있기에 평소 신체관리가 중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번글로 알아간 의료지식으로 도움 되시기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