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대상포진 예방접종 , 증상, 효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의 경우 어르신들의 면역 저하로 종종 생기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50세 이상일 수록 대상포진 예방 접종은 필수가 되었는데 이번글로 얼마나 중요한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목차 >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 취약한 사람
대상포진 예방접종
대상포진 예방접종 효과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은 띠 모양의 발진 이라는 뜻으로 몸의 한쪽에 통증과 함께 신경대를 따라서 줄무늬 모양의 발진과 수포들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통증이 매우 심한 것이 특징입니다. 통증이 매우 심해서 분만통 수술 후 통증과 견줄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을 그냥 두시는 경우 합병증, 신경통, 실명까지 올 수 있습니다. 신경통으로 이어져서 옷깃만 스쳐도 아플 수 있으며, 합병증으로 뇌수막염을 일으키면 환자의 9%가 사망할 만큼 치명적입니다. 드물게 실명까지도 이를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이 발병하면 72시간 이내에 치료를 받아야 합병증을 막을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취약한 사람
어릴때 수두를 앓았거나 나이 드시는 분들, 대상포진 가족력이 있으신 분, 폐경기 여성, 당뇨병환자가 대상포진 발병 위험이 높습니다. 대상포진이 발병하면 72시간 이내에 치료를 받아야지만 합병증을 막을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종류별 가격 권장 대상
나래의료재단에서는 수입산 백신인 조스타박스와 국내 백신이 스카이조스터주를 취급하고 있으며 , 둘다 생백신입니다. 생백신의 경우 살아있는 소량의 균을 접종하는 대상포진을 예방하는 방법이고 사백신의 경우 균을 열이나 화학약품 처리하여 비활성화한 상태로 접종하여 대상포진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효과
대상포진 예방접종의 경우 대상포진의 발생률을 절반하는 줄여주며, 대상포진으로 인한 통증을 40% 가량 감소시켜 주거나 대상포진의 합병증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발생을 67% 이상 감소시켜 줍니다.
접종 당시에 나이가 많을 수록 효과가 떨어집니다. 대상포진 백신은 1회 접종으로, 50대에서는 70%, 60세 이상에서는 51~64%의 예방효과 있습니다. 접종 후 대상포진에 걸리더라도 약하게 지나가고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이행할 가능성도 67% 줄여줍니다.
이상 대상포진 예방접종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후 국소부위에 나타나는 발열 , 근육통 과 같은 이상반응은 대부분 경미한것 이기 때문에 특별한 치료없이 호전되니 큰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