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WBC 수치에 대하여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병원에서는 CBC라고 칭하는 검사에 WBC 검사라고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글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WBC 백혈구
WBC 정상수치
WBC 수 낮을 때
WBC 수 높을 때
wbc 백혈구
백혈구는 체내로 세균이나 이물질이 침임하면 이런 세균들이 백혈구 내로 감싸 안겨 소화 분해 시켜 세균을 소화하고 무독의 상태로 만들어 밖으로 다시 내놓습니다. 그러나 백혈과 자신은 죽게 됩니다. 이것을 백혈구의 탐식작용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체내에 세균이나 이물질이 침입하여 염증을 일으키면 골수 조혈 간세포에서 백혈구를 왕성하게 형성하여 혈중으로 백혈국 증가하도록 합니다.
WBC 정상수치
백혈구 정상수치는 나이에 따라 다릅니다. 신생아는 1만개 , 유아는 6000에서 11000개 소아는 6000에서 10000개 입니다. 15세 이상은 4000에서 9000이 정상 범위입니다. 또한 백혈구 수는 심한 운동 , 목욕 , 스트레스 등으로 일시적 증가될 수 있습니다.
WBC 수 낮을 때
정상보다 WBC의 수가 많거나 적으면 신체의 비정상을 나타내는 지표일 수 있습니다. WBC 수는 신체의 숨겨진 감염을 나타낼 수 있고, 자가면역질환, 면역결핍증, 혈액의 문제와 진단되지 않은 몸의 증상들을 알아차리게 합니다. WBC count가 낮으면 근육통, 오한, 열, 두통이 동반되는데 몸이 감염과 싸울 수 없을 수도 있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낮은 수치가 백혈구 감소증이라고도 합니다.
WBC 수 높을 때
WBC 수가 높아지게 되는 원인은 결핵과 같은 감염, 흡연, 골수의 종양, 면역장애, 백혈병, 면역 억제, 관절염 및 장질환과 같은 염증성 질환, 과도한 운동, 스틀스, 백일해, 조직손상, 알러지 반응, 천식, 스테로이드 약물 등으로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상 WBC 정상수치, 수 낮을 때, 수 높을때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글이 병원에서 근무하는 신규선생님께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