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뇌암 증상 , 치료 알아볼게요. ft, 교모세포종
    건강 2023. 4. 18. 09:10
    반응형


    안녕하세요!

    투잡하는 간호사입니다 ㅎㅎ

    오늘은 뇌암에 대하여 알아볼 예정입니다. 동상이몽에 나와 뇌암판정을 받은 유은성씨로 인하여 뇌암 증상에 대하여 검색해보시는 분들이 많아지셨습니다. 이번글이 뇌암에 대하여 알아보시고 싶으신 분들위해 정보를 공유해보려고 하니 1 분의 시간 투자하여 유익한 정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뇌암




    뇌암은  우리 몸을 통솔하는 기관인 뇌와 뇌를 둘러싸고 있는 뇌척수막에서 생기는 종양을 의미합니다. 뇌종양의 경우 원발성 뇌종양과 전이성 뇌종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원발성 뇌종양의 경우 종양이 뇌자체에 생기기 시작했을 때를 말하며 전이성 뇌종양의 경우 종양이 뇌가 아닌 폐나 유방, 피부처럼 다른 곳에서 시작되었다가 뇌로 전이 되었을때 말합니다. 다른 장기에 생기는 종양은 주위 조직을 침범하지 않는 양성이라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뇌종양은 양성이더라도 종양의 위치나 크기에 따라서 위험한 상황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뇌암 증상




    일반적으로 뇌종양이 생기게 되면 종양의 부피 때문에 뇌압이 올라가며 뇌조직이 압박되면서 의식이나 신체 기능에 문제가 나타납니다. 뇌종양의 일반적인 증상으로 두통, 의식변화, 발작, 의식변화, 시력저하등이 있습니다. 특히 자고 일어난 아침에 심해진는 두통, 구역감과 구토를 동반한 두통이 있을 경우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뇌종양 증상의 경우 조양이 생긴 위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성격이 변하거나 인지능력 혹은 기억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종양때문에 청신경이 눌리면 소리가 들리지 않을 수 있고 이명이 생기기도 합니다. 안면신경이나 삼차신경이 눌리게 되면 얼굴 한쪽 힘이 빠지거나 감각이 떨어지며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 외에 종양 위치에 따라서 운동장애나 보행장애, 마비 등 나타나기도 합니다.

     

    뇌암 치료




    뇌암의 치료법은 방사선치료, 수술, 항암화학요법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술이 가능하다면 신경손상은 최소화시키면서 수술로 가능한 모든 종양을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남은 종양의 경우 다른 치료방법을 병행해서 치료하게 됩니다. 종양이 중요한 기능을 하는 뇌부위와 가까울 경우 영상을 확인하면서 수술하는 영상 유도하 수술, 환자가 의식 있는 채로 시행하는 각성수술 등 신경손상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치료를 진행합니다.



    이상 뇌암에 대한 증상, 치료 , 정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뇌종양은 아쉽게도 특별한 예방법이 알려지지 않고 원인도 정확히 알 수 없어 위험요인 조차 피하기가 어려운 질환 중 하나입니다. 평소 식습관과 운동관리 철저하게 하시면서 건강관리 하시는 편을 추천드리며 이번글이 도움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